회원문의
- 질문 회원가입은 어떻게 하나요?
- 답변 경상남도교육청 통합공공도서관 홈페이지 또는 각 개별 도서관 홈페이지에서 웹 회원가입(도서관에 비치된 회원가입 PC를 통해 가입 가능) 후 도서관을 방문하여 본인 확인을 거쳐 대출회원번호와 회원증을 발급 받으면 통합회원으로 회원가입이 완료됩니다.
- 질문 웹회원은 무엇인가요?
- 답변 웹회원은 홈페이지를 통해 회원가입 신청 및 통합회원에 동의한 회원으로 홈페이지의 글쓰기 또는 온라인 수강신청만 가능합니다.
- 질문 통합회원은 무엇인가요?
- 답변 통합회원은 웹회원가입(회원가입신청) 후 도서관을 방문하여 본인확인(신분증 확인)을 한 후 대출회원번호 및 회원증을 발급받는 회원으로 자료 대출 및 전자도서관 등 모든 도서관서비스 이용이 가능합니다.
- 질문 회원탈퇴는 어떻게 하나요?
- 답변 경상남도교육청 통합공공도서관 홈페이지 또는 소속도서관 홈페이지에 로그인하여 회원탈퇴를 하거나 도서관을 방문하여 본인 확인 후 탈퇴 신청을 하면 회원탈퇴가 됩니다.
*단, 대출중인 도서가 있거나 대출정지 중인 회원은 탈퇴 불가 합니다.
- 질문 통합회원에 동의하지 않으면 이용할 수 없나요?
- 답변경상남도교육청 공공도서관에서는 지역주민에게 보다 나은 독서환경을 위해 통합회원정책으로 서비스 하고 있으며 통합회원에 동의하지 않을 시 회원가입(자료대출)이 불가하오니 이점 양해 바랍니다.
- 질문 소속도서관 변경은 어떻게 하나요?
- 답변 회원가입시 선택한 소속도서관에서 개인정보를 관리하므로 변경을 원할 경우, 통합공공도서관 홈페이지에서 회원 탈퇴 후 희망도서관으로 재가입하면 됩니다.
*단, 회원 탈퇴 시 기존 도서관에서 사용한 내역(대출기록 등)은 삭제됩니다.
자료이용문의
- 질문 대출권수 및 대출기간은?
- 답변
도서는 경상남도교육청 소속 도서관(공공도서관, 지혜의바다, 지혜의방)에서 각 도서관 당 10권, 총 20권한도 내에서 대출일을 제외한 14일간 대출가능하며 1회에 한해 7일간 연장 할 수 있습니다.
전자책은 5권, 대출일을 제외한 7일간 대출가능하며 1회에 한해 7일간 연장 할 수 있습니다.
이러닝 및 오디오북, 전자잡지는 바로보기(스트리밍)서비스 이용 시 무제한 이용 가능하며 다운로드 서비스이용시 대출일을 제외한 5일간 대출 가능합니다.
* 연체로 인해 대출이 정지된 경우에는 연기가 불가능 합니다.
* 참고도서 및 일부 정기간행물 및 기타 희귀본 등은 대출 할 수 없습니다.
- 질문 구입희망도서 신청은 어떻게 하나요?
- 답변 각 도서관 홈페이지를 통해 희망도서 신청이 가능하며 신청 권수는 신청한 도서관의 규정에 따릅니다.
- 질문 택배대출을 하고 싶은데 어떻게 하나요?
- 답변 각 도서관 홈페이지에서 자료검색 후 택배대출 신청을 하면 됩니다. 택배비용(왕복)은 신청자 부담이 원칙입니다.
- 질문 책바다와 책나래는 어떻게 이용하는 건가요?
- 답변 책바다는 가입한 도서관에 원하는 자료가 없을 경우, 협약을 맺은 다른 도서관에 신청하여 소장 자료를 서로 이용할 수 있도록 해주는 전국 도서관 자료 공동 활용 서비스입니다.
책바다 참여도서관 및 국립중앙도서관 통합회원으로 가입 후 이용 가능하며 서비스 이용은 본인이 부담하는 것이 원칙입니다.
회원가입 및 자세한 사항은 국립중앙도서관 홈페이지 공공도서관 지원서비스 책바다 서비스(https://books.nl.go.kr)와 문의전화 ☎02)590-0570으로 문의하시면 됩니다.
책나래는 도서관 방문이 어려운 장애인을 위하여 이용자가 필요로 하는 도서관 자료를 우체국 택배를 이용하여 무료로 집까지 제공해드리는 서비스입니다.
보건복지부 등록 장애인, 국가보훈처 등록 국가유공상이자, 국민건강보험공단 인정 장기요양대상자가 책나래 홈페이지(https://cn.nl.go.kr)에 가입하여 소속도서관의 승인 절차를 거쳐서 이용할 수 있습니다.
- 질문 전자책은 어떻게 볼 수 있나요?
- 답변 전자책은 통합회원에 가입 후 발급받은 회원번호 또는 본인이 생성한 아이디로 도서관홈페이지 또는 전자도서관에 로그인 후 이용 가능합니다.
모바일의 경우 경상남도 통합공공도서관 챗봇서비스 또는 모바일 웹(브라우저)를 통해 경상남도교육청 전자도서관에 접속하여 이용이 가능합니다.
- 질문 원하는 도서를 어떻게 찾아야 하나요?
- 답변각 도서관 홈페이지의 자료검색을 이용하면 경상남도교육청 소속 도서관(공공도서관, 지혜의바다, 지혜의방) 전체의 자료검색이 가능합니다.
- 질문 도서를 연체하면 어떻게 되나요?
- 답변 연체도서 중 가장 오래 연체된 도서의 연체일수만큼 대출자격이 정지되며, 연체료는 없습니다.
- 질문 자료의 예약은 어떻게 하나요?
- 답변 대출을 희망하는 도서가 현재 대출 중인 경우, 대출 희망을 예약하여 해당 도서가 반납되는 즉시 대기 순번에 의해 우선적으로 대출 받을 수 있습니다.
자료검색 후 대출여부가 불가능(대출중)으로 표시된 경우 예약버튼을 클릭하면 대출 예약이 설정됩니다.
- 질문 다른 도서관의 자료는 어떻게 빌리나요?
- 답변 경상남도교육청소속 도서관(공공도서관, 지혜의바다, 지혜의방) 어느 곳이라도 방문하여 통합회원증을 제시하면 대출이 가능합니다.
(단, 경상남도교육청 북카페 '지혜의방'은 타관 대출ㆍ반납 불가)
[상호대차는 도서를 대출할 도서관(수령처)에 없는 도서만 상호대차신청이 가능합니다.]
- 질문 도서를 분실하였을 경우 어떻게 해야하나요?
- 답변 대출한 도서를 분실하거나 크게 훼손한 경우 동일한 도서를 구입하여 반납하는 것이 원칙입니다.
품절이거나 구할 수 없는 도서의 변상방법은 해당 도서관의 자료실로 문의 바랍니다.
시설 및 기타 문의
- 질문 자유 열람실은 어떻게 이용하나요?
- 답변 자유 열람실은 별도의 절차 없이 이용가능합니다.
*단 일부도서관에서는 회원가입 후 이용 가능하오니 홈페이지를 확인하거나 도서관에 문의 하시기 바랍니다.
- 질문 도서관 회원카드를 분실하였는데 어떻게 하나요?
- 답변 소속도서관을 방문하여 재발급을 신청하면 됩니다. 분실 시 회원카드의 타인에 의한 무단사용을 방지하기 위해 도서관에 즉시 통지 부탁드립니다.
- 질문 도서관에서 운영하는 프로그램은 어떻게 참여하나요?
- 답변 홈페이지 또는 도서관 내의 게시판, 소식지 등을 참고하셔서 신청기간에 신청하시면 참여 가능합니다.
단, 대출회원에 한하여 신청이 제한되거나 온라인으로만 신청 받는 경우도 있으니 꼭 확인 후 신청하시기 바랍니다.
- 질문 학교도서관 지원은 어떻게 받나요?
- 답변 학교도서관 업무지원을 받기 위해서는 소정의 절차를 거쳐야 합니다. 지역의 학교도서관지원센터를 확인 후 지원센터가 설치된 도서관 및 업무담당자에게 문의 바랍니다.
- 질문 도서의 기증은 어떻게 이루어 지나요?
- 답변 기증하고자 하는 도서관의 수서(기증)담당으로 문의하시면 신청이 가능합니다.
단, 해당 도서관에 이미 소장 중인 자료, 출간된 지 오래되어 이용가치가 낮은 도서, 공공도서관의 성격에 부합하지 않은 도서는 기증이 불가하오니 양해 바랍니다.
- 질문 자료를 프린트 하거나 복사를 할 수 있나요?
- 답변소정의 비용을 지불하거나 프린트용 카드를 구입 후 지정된 PC와 복사기를 이용하여 프린트/출력이 가능합니다.
단, 컬러프린트 및 복사는 불가하며 이용은 도서관마다 상이할 수 있으니 확인 후 방문이용 바랍니다.